앞으로 알뜰교통카드는 폐지되고, 일괄적으로 K패스가 도입 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경우 출발할 때, 도착할 때 각각 어플을 켜서 앱을 실행시켜야 되고, 도보로 걷는 미터 당 금액이 계산 됐었죠.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주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실효성도 많이 떨어졌구요 (앱 안켜서 날린 적이 한두번이 아님...;)
그래서 정부는 알뜰교통카드 폐지 후 케이패스를 도입했습니다.
Contents
① K-패스 정리
(알뜰교통카드와 차이)
② K-패스 도입 일정
(신청에 대해)

K패스 카드는 아묻따 (아무것도 묻지말고 따지지말고) 대중교통비 환급 제도로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불편함을 없앤 교통카드 입니다. (별도로 신청해서 발급받아 사용해야됨)
이동한 거리 (도보 포함) 관계없이 그리고 어플리캐이션 없이 교통카드(K패스카드)만 태그하면 자동으로 교통카드 사용액의 20~53%까지 적립되어 환급되는 카드를 말합니다.
할인해주는 게 아니라 다음달 적립금으로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소득 조건도 없고, 재산 조건도 없습니다. 그냥 신청해서 발급받은 후 사용하기만 하면 알아서 최소 대중교통 요금의 20%는 환급해줍니다. 그러니 무조건 신청해서 쓰셔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가 아닙니다
(K-패스 나오면 알뜰 폐지됨)



알뜰교통카드와의 차이 (출처 : 기재부, 환경공단)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앱을 켜는 번거로움도 있었고 최대 금액이 정해져있었습니다. 이번에 도입되는 k패스의 경우 별도의 앱 없이 지원되며 환급 금액도 커집니다.
15회 이상 이용시
이용금액의 20~53% 환급
(최대 60회)

출처 : 기획재정부
K패스의 경우 월 15회 이상 사용할 경우 최대 60회까지 일정 비율을 할인해 줍니다 (일반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여기서 말하는 청년층은 알뜰교통카드 기준과 동일한 만19세~34세 이며, 저소득층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입니다 (서류제출 필요)
대중교통 이용 횟수
15회 미만 : 지원 X
15회 이상 : 지원 O
가령 일반 직장인이 케이패스카드로 월 14회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환급액은 0원입니다. 최소 기준이 15회 이상이니까요. 그런데, 만약 일반 직장인이 22일 내내 출근해서 44번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편도 기준) 대중교통비 전체금액 X 20% 만큼 할인이 들어갑니다.
만약 기본요금 거리만큼만 이용한다고 가정한다면, 1,500원 X 44회 X 20% = 13,200원을 환급 받습니다. 환급금은 다음달에 계좌로 입금되구요.
시행 시기는 24년 5월!
별도의 신청을 통해 발급
(알뜰교통카드는 그대로 이용)

K-패스가 도입되면, 알뜰교통카드는 자동으로 폐지가 됩니다. 다만,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그 카드가 그대로 K패스카드로 전환되기 때문에 그 카드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반면 기존 일반 교통카드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K패스카드를 발급 신청하셔서 별도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현재 발급신청은 받고 있지 않고, 추후 보도자료와 함께 발급 공지를 할텐데, 그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행은 24년 5월부터이니 아마 4월중에 발급 신청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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